오늘도 변화현신 교육인 기적의 1박2일 교육을 마치고 조용히 책상에 앉았다...강사님들이 모두 일찍 퇴근하고 아무도 없는 강의실 한편에서 나는 변화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어떤 교육생은 지금까지 너무나 행복하게 살아오고 있는데 왜 부정적이고 힘든 삶과 죽음을 생각하며 살아야 하는지 반문을 했다...교육중에 눈물을 흘리면서도 왜 내가 눈물을 흘려야 하는지 거부하는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다. 두려움에 앞선 것이다... 영원히 행복한 온실속의 꽃처럼 살고 싶어서 말이다...그러나 세상은 그런이들을 가만히 두지 않는다....진흙속에서 연꽃이 피어 나듯히 어려움속에 희망을 찾는 기술이 진정한 삶의 기술인줄 모르고 있는 것이다...
변화는 사람의 마음에 상당한 심리적 영향을 준다. 변화는 두려워 하는 사람에게는 위협이 된다. 일이 잘못될 지 모르기 때문이다. 변화는 희망을 품는 사람에게는 힘을 북돋아준다. 일이 잘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변화는 자신감있는 사람에게는 영감을 준다. 성공의 징검다리인 도전적 과제가 있기 때문이다.(킹 위트니 주니어)
고기잡이 배가 돈을 벌기 위해서는 바다로 나가야 한다. 그러나 바다를 항해 하려면 온갖 변화에 부딛치게 된다. 게센파도, 풍랑, 태풍, 질병, 해적 등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생명이 위험 할 수도 있다...그러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항구에 매달려 바다로 나가지 말아야 한다...그나 돈을 벌지는 못한다..그래도 배의 목표는 바다로 나가는 것이다.
우리네 인생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위험을 피하고 편하고 싶으면 방에 누어서 바같에 나가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아마도 그러한 인생은 우리는 건강과 명예를 잃고 그리고 돈을 벌지 못하여 생계에 위험을 느낄 것이다... 그래도 인생의 목표는 고통을 이기며 살아가는 고의 바다 인간생활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그래서 목표는 수단보다 본질을 추구해야 하며...다만 그 수행 방법은 정당하고 현명해야 한다. 가장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방법을 택해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