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퓨젼리더십

잠은 행복의 열쇠

몇 년 전부터 각광을 받기 시작한 호르몬중의 하나는  낮과 밤을 구별 지어 주고 숙면과 관련된 멜라토닌으로 알려져 있다. 멜라토닌은 죄 중앙 깊숙한 곳에서 분비되는데, 낮 12시간 동안은 분비되지 않고 밤이 되면 나오게 된다. 인간의 행복 호르몬 중의 하나이며 항산화 노화 방지 그리고 항암효과 까지 있다는 미국의 듀크대학의 니콜숀 교수와 독일의 노화 연구소 '피에 파올리' 박사의 연구결과도 있다.

그러므로 잠을 잘 자야 합니다. 왜냐하면 멜라토닌은 밤에 나오기 때문입니다. 밤 특히 저녁 12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꼭 잠자리에 들어야 하며, 만약에 불가피 한 경우에는 낮에라도 시간을 내어 주변을 어둡게 하고 잠자는 시간을 할애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도 이제 자살자수가 OECD국가 1위라는 사실은 매우 불명예스러운 일입니다. 그런데 자살을 하는 사람들을 살펴 보면 주로 잠을 제 시간에 자지 못하고 불규칙한 사람들 중에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아무 때나 시도 때도 없이 잘 자는 사람은 자살을 할 확률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도  수업 시간에 입을 벌리고 혹은 조용히 조는 학생들을 크게 나무라지 않는다. 적어도 자살할 염려는 없기 때문이다.

아침 9시 10시까지 늦잠을 죽어라 자고 나서  ' 아.. 잘 잤으니 이제 자살 해야 겠다"라고 말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자살을 할까요? 바로 제 시간에 잠을 자지 못하고 주변에 서성거리든지 뜬 눈으로 세우잠을 잔다 든지 하는 사람들이 자살을 하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남도 사랑할 수 있기 때문이고 세상을 사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명상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을 밝히고 원인을 제거합니다. 그 밖에 쾌적한 수면을 위해서는 올바른 수면습관이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이완 요법, 자극 조절법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