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 장애란?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이 주요한 특징 이다.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한다. 이 증상은 자신이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는 경험을 하게 되면서 그 현상이 다시 나타날 것 같은 심리 자체가 또 다른 불안을 야기하여 점차 불안증이 강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일부, 모르는 분들이 그냥 이겨내면 되지 심약하다, 하고 표현되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 가수 김장훈씨처럼 파격적이고 대담한 의상과 무대,
게다가 모두를 놀라게 하는 독도대응방식까지 강한 의지와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이 패러다임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있다.
우선 이 증상에서 벗어나려면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과 주위에 이 상황을 인정하고 도움을 청하겠다는 마음자세까지 온다면 이미 절반은 벗어난 셈. 대부분의 경우 공황장애를 감추고 싶어한다. 인정하지 못하고 감추는 이상에는 위에 언급된 것처럼 그 증상자체의 등장을 두려워하고 불안하게 증폭되는 경우가 많고 치료 또한 적극적이지 못하게 되어 어려움이 있다.
공황장애의 극복은
전문가와 함께 치료과정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혹시 나도 그런가? 안 그런가? 의심을 할 정도의 미약한 정도라면...
먼저 내가 그런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벗어나겠다는 마음의 다짐이 필요하다.
안전한 공간에서 공황체험의 감각들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떠올려보면서 강도를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이 과정을 통해 두려움의 실체가 드러나면서 자기통제력이 회복되기도 한다.
바이오피드백의 효과를 노리는 자가통제방식이다.
그런 상황이 올까 말까 두려운 것에서 그 상태가 와도 버티고 지낼 수 있다라고 까지 마음이 편안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