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젼리더십
명상의 이유
감창연 교수
2011. 9. 5. 19:16
사람들은 외적으로 부를 이루었을 때 비로소 내면의 빈곤함을 자각한다. 가난한 사람은 내면의 빈곤함을 자각하기는 일반적으로 힘이 든다.. 우선 의식주 해결이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먹고 살기가 우선 어려운데 무슨 명상이며 내면의 자각인가...
외적으로 부를 이루었을 때 돌연 " 내적으로 나는 여전히 가난하다. 나는 거지와 같다."라는 각성이 일어 난다. 그리고 절망감이 엄습한다. "내거 원했던 모든 것을 손에 넣었다. 내가 꿈꾸던 모든 일들이 실제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았다. 나는 여전히 행복하지 않다. 아무런 만족감도 없다." 마치 고시를 합격하고서 자살을 한 극단적 경우가 여기에 해당 된다.
사람들은 당황한다. 이런 당혹감으로부터, "어떻게 하면 잃어버린 나 자신을 다시 찾을 수 있을까?" 하는 강한 욕망이 일어난다.
명상이란 그대 내면의 뿌리를 되찾는 것이다. 명명상은 내면의 영토를 다시 회복하는 것 외에 다른 것이 아니다. 서양인들이 동양적 전통의 명상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이 때문이다. 오쇼 라즈느쉬는 "나는 빈곤에 절대 반다한다. 나라가 가난해 지면 명상과 영적인 것들에 접촉할 길이 사라진다. 물질적으로 가난한 나라는 내적인 빈곤을 자각할 여유가 없다."라고 이야기 한적이 있다...
물론 종교를 잘못 이해하고 비판은 하였으나...근본적인 물음에 답을 한 것으로 보인다. 가난한 사람도 내적인 자각을 할 수 있고..여러 여건 때문에 가난할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인 자들에게 힘을 주는 이야기는 동일하다 하겠다.
부자는 자신의 부족한 내적인 허무함읋 명상을 통하여 극복 하여야 하며, 가난한자는 가난에서 벗어나려는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리고 내적인 성숙의 자각을 같이 해야 발전이 있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이 내적 자각의 노력중의 하나가 동적명상과 정적 명상이다.
외적으로 부를 이루었을 때 돌연 " 내적으로 나는 여전히 가난하다. 나는 거지와 같다."라는 각성이 일어 난다. 그리고 절망감이 엄습한다. "내거 원했던 모든 것을 손에 넣었다. 내가 꿈꾸던 모든 일들이 실제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았다. 나는 여전히 행복하지 않다. 아무런 만족감도 없다." 마치 고시를 합격하고서 자살을 한 극단적 경우가 여기에 해당 된다.
사람들은 당황한다. 이런 당혹감으로부터, "어떻게 하면 잃어버린 나 자신을 다시 찾을 수 있을까?" 하는 강한 욕망이 일어난다.
명상이란 그대 내면의 뿌리를 되찾는 것이다. 명명상은 내면의 영토를 다시 회복하는 것 외에 다른 것이 아니다. 서양인들이 동양적 전통의 명상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이 때문이다. 오쇼 라즈느쉬는 "나는 빈곤에 절대 반다한다. 나라가 가난해 지면 명상과 영적인 것들에 접촉할 길이 사라진다. 물질적으로 가난한 나라는 내적인 빈곤을 자각할 여유가 없다."라고 이야기 한적이 있다...
물론 종교를 잘못 이해하고 비판은 하였으나...근본적인 물음에 답을 한 것으로 보인다. 가난한 사람도 내적인 자각을 할 수 있고..여러 여건 때문에 가난할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인 자들에게 힘을 주는 이야기는 동일하다 하겠다.
부자는 자신의 부족한 내적인 허무함읋 명상을 통하여 극복 하여야 하며, 가난한자는 가난에서 벗어나려는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리고 내적인 성숙의 자각을 같이 해야 발전이 있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이 내적 자각의 노력중의 하나가 동적명상과 정적 명상이다.